
2011년 1월 6일 목요일
플라맹코와 선비 정신
요즘엔 특히 플라멩코를 자주 듣는다. 듣기 뿐 아니라 유튜브에서 찾은 플라멩코 장면도 열심히 들여다 본다. 사실, 플라멩코는 듣는다기 보다는 그 기운과 느낌이 피와 심장에 파고들어서 응집했다가 다시 분출하는 쾌락과 전율을 맛본다는 것이 더욱 옳은 표현이다.
플라멩코를 듣고 보며 몸 장단을 맞추고 괴성까지 지르는 내 모습이 의아한 아내는 "그게 다 그것 같이 들리는데 그렇게 좋으냐." 하고 묻는다.
죽어서 다시 태어날 수 있다면, 한반도에서 다시 태어나기를 원하는데, 그럴 수 없다면 플라멩코의 본산 스페인의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집시로 태어나고 싶다. 그뿐인가? 듣는 음악 중에서 하나 둘씩 포기해야 한다면 플라멩코의 녹음이 가장 늦게까지 남을 것이다. 사는 가치관이나 모습은 시대 착오적 선비나 골수 나치 당원 같은 사람이 집시로 태어나기를 바란다니 아내는 의아함을 더욱 떨칠 수 없다.
플라멩코는 본시 귀로만 감상하라고 연주된 것이 아니기에, 귀로만 듣고 느껴 보고자 하면 결코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다. 집시의 인생관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보기에, 집시로서 찾거나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인생은 예술적 쾌락이 지배하는 인생이다. 그러기에 그들은 그 쾌락을 포기할 만큼의 재물과 질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른 인종의 눈에는 게으르고 비천한 사람으로 보일지 모르나 그것은 철저한 무지일 뿐, 그들의 예술적 몰입과 자유로서 가름되는 잣대로 보면 소위 현대화 된 다른 인종들이야말로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맛과 향의 극치를 모른 채 사회적으로 세뇌되어 인생을 낭비하는 바보들일 뿐이다.
플라멩코는 여럿이 모여 함께 격렬한 예술적 쾌락의 세계로 몰입하는 과정이다. 연주하는 사람과 노래하는 사람이 있지만 낭송이 겸해지기도 하며, 그러한 정도의 재주가 없는 사람도 손뼉을 치거나 발 장단을 구르고 탄성과 입장단을 붙이며 감정이 이끄는 대로의 표정과 몸짓으로 각자 빨려들어간 세계에서 온갖 희열감을 맛보고 나타낸다.
이러한 몰입과 희열의 경지에 삶을 철저히 맡긴 사람들이 바로 집시이므로, 정 반대의 길에서 사회적 가치에 세뇌된 눈으로 보면 사회의 이익과 가치에 순응하지 않는 쓸모없고 해롭기까지 한 사람들이 되는 것이기에 집시를 반기는 사회는 세상에 없다. 따라서 집시는 사회의 오물과 기생충으로서 멸시와 탄압을 받아왔다. 오죽하면 질병과 사회의 냉대를 풍자한 집시 속담에 집시가 갈 수 있는 곳은 병원, 감옥, 무덤의 세 곳 밖에 없다고 하지 않는가? 동유럽의 집시는 절대로 음식 동냥을 받지 않는데, 음식에 독을 타서 주는 일이 비일비재했기 때문이라고 하지 않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태어난다면 집시가 되보고 싶기도 하다. 한반도인으로서 생의 최고 가치를 선비적인 삶으로 이루고 싶은 것, 즉 철학적 관점으로 완성된 삶을 찾는 것이 내가 가고 싶은 길이 될 수 있듯이, 예술과 자유에 철저해진다면 바로 그 길이 집시의 삶일 수 있기 때문이다.
추수 II
추수 1편에서 보여드린 훈제는 연어 중의 가장 큰 종류인 치눅(미국에선 킹 새먼이라 부름)
을 갈무리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연어 중에서 낚시 대상어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몸이
눈부시게 은색인 일명 은연어 코호입니다. 다섯 가지 연어 중 세번째 큰 몸집으로서 작은
무리를 지어 빠르게 다니며 먹이 고기나 새우류를 포식합니다.
강으로 회귀한 다음엔 거의 모든 연어들이 산란하고 죽을 때까지 먹이를 먹지 않는데,
알집이 미 성숙된 상태로 미리 들어온 일부 코호는 혼인식 준비가 될 때까지 대기하는 동안
먹이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이곳의 강은 먹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연어들을
따라서 작은 무리로 들어온 코호 연어는 다른 연어의 알을 주워 먹으며 기다리다 뒤따라
들어오는 놈들과 합쳐 무리가 커지면서 짝짓기합니다. 그래서 늦게까지도 산란을 하며
다른 연어들은 이 알 도둑 코호 연어를 본능적으로 경계합니다.
그러한 생태적 특징으로 산란 초기의 코호 연어는 다른 연어들보다 좋은 체력을 유지하고
미끼에 곧잘 반응하여 손맛을 즐기는 낚시 대상어로 가장 인기가 있을 뿐 아니라 맛에서도
바다에서 싱싱하게 잡힌 사카이 연어에 버금가는 높은 자리를 차지합니다.
지난 주에 잡은 코호 연어인데 좀 작습니다. 그러나 바다에서 잡히는 것에 버금가게 좋은
상태이며 올리기 전에 많은 점프와 달음질을 하여 애간장을 살살 녹였습니다.
고 녀석의 살을 발라서 냉동고의 가장 차가운 부분에 펼쳐서 급속 냉각되도록 하여 결이
상하지 않게 하고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기생충란이 죽도록 일주일 정도 저온에서
보관하였다 오늘에야 녹여서 회로 먹었습니다.
마치 갓 잡은 고기의 살점처럼 쫄깃쫄깃한 것이 혀에 착 감깁니다!
맛이요? 너무 염장성이라 거기까지는 말씀드리기 뭣합니다.^^
을 갈무리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연어 중에서 낚시 대상어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몸이
눈부시게 은색인 일명 은연어 코호입니다. 다섯 가지 연어 중 세번째 큰 몸집으로서 작은
무리를 지어 빠르게 다니며 먹이 고기나 새우류를 포식합니다.
강으로 회귀한 다음엔 거의 모든 연어들이 산란하고 죽을 때까지 먹이를 먹지 않는데,
알집이 미 성숙된 상태로 미리 들어온 일부 코호는 혼인식 준비가 될 때까지 대기하는 동안
먹이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이곳의 강은 먹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연어들을
따라서 작은 무리로 들어온 코호 연어는 다른 연어의 알을 주워 먹으며 기다리다 뒤따라
들어오는 놈들과 합쳐 무리가 커지면서 짝짓기합니다. 그래서 늦게까지도 산란을 하며
다른 연어들은 이 알 도둑 코호 연어를 본능적으로 경계합니다.
그러한 생태적 특징으로 산란 초기의 코호 연어는 다른 연어들보다 좋은 체력을 유지하고
미끼에 곧잘 반응하여 손맛을 즐기는 낚시 대상어로 가장 인기가 있을 뿐 아니라 맛에서도
바다에서 싱싱하게 잡힌 사카이 연어에 버금가는 높은 자리를 차지합니다.
지난 주에 잡은 코호 연어인데 좀 작습니다. 그러나 바다에서 잡히는 것에 버금가게 좋은
상태이며 올리기 전에 많은 점프와 달음질을 하여 애간장을 살살 녹였습니다.
고 녀석의 살을 발라서 냉동고의 가장 차가운 부분에 펼쳐서 급속 냉각되도록 하여 결이
상하지 않게 하고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기생충란이 죽도록 일주일 정도 저온에서
보관하였다 오늘에야 녹여서 회로 먹었습니다.
마치 갓 잡은 고기의 살점처럼 쫄깃쫄깃한 것이 혀에 착 감깁니다!
맛이요? 너무 염장성이라 거기까지는 말씀드리기 뭣합니다.^^
Happy Again!
오디오 도사님 댁에 다녀온 후로 우리 집에서 나는 소리는 전반적으로 왜소하고
저역의 살집이 없으며 중고역은 푸석하게 느껴져서 음악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나름 복기를 해보니, 다인오디오 스피커가 들어온 이래, 그 스피커의 분석적 능력으로
발견하게 된 앰프와 턴테이블의 문제를 계속 잡아내고 고치다 보니 음의 전체적인
느낌보다는 주파수 대역을 늘리고 왜곡과 잡음을 잡아내고 고치는 데 주로 힘썼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그런 과정에서 도이취 그라모폰의 음반에 수록된 베토벤의 음악에
마음을 쏟게 되어서 그리 편중된 결과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여주는 음역 자체는
넓지만 양감과 질감으로 나타나는 에너지는 분산되어 밋밋하게 들리며, 좀 멀리서 보이는
무대는 그럴듯해도, 음색과 음결이 갖는 흡인력은 물러난 상태였습니다.
오늘은 이곳의 현충일에 해당하는 국경일이어서 쉬는 날입니다. 그래서 오디오와
제법 씨름을 할 여유가 있었습니다. 이미 어제 포노 앰프를 구보다 설계의 TR에서 Zing의
진공관 버전으로 교체하니 우선은 중저역의 살집과 온기가 좀 더해졌습니다.
그래도 대형 스피커가 받쳐주는 당당함과 굵고 큰 음상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도사님께서 배려해주셔서 빌어 온 보작을 설치해서 앰프의 문제를 가름해보자
하였으나 제 스피커 캐비닛의 굵은 볼트가 보작의 고정용 구멍에는 맞지 않아 포기하고
그냥 사바 풀레인지가 붙은 상태에서 물려봅니다.
스피커 유닛은 8인치라도 통이 커서 그런지 음상이 크고 에너지가 있게 들립니다.
실제 저음은 다인오디오의 저음 한계인 38헤르츠 까지 소화하지 못하지만 100Hz
전후가 부풀어져서 실제 듣는 저음은 훨씬 풍부하게 느껴집니다. 중음에서도
유사한 향상이 있어서 음들의 위치가 앞으로 나오고 악기의 실재감이 살아납니다.
그러나 세상사 매사에 그렇듯, 다 좋아지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소리가
앞으로 나오니 음결은 설득력이 있어지는데 비해 오케스트라나 대형 합창단의
무대감은 다소 비 사실적 표현이 되며, 풀레인지의 소화 능력이 12KHz까지라서
고역이 공간에 퍼지는 싸~한 느낌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고역 스피커를 위에 추가해봅니다. 그랬더니 고역은 추가가 되어
심발에서 나오는 소리는 뚜렸해지지만 음상이 중간에 딱 박힌 풀레인지의
장점을 갉아먹는 것입니다. 이때 머리에 전구가 하나 켜집니다!
고역 스피커를 뒤를 향하게 방향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입에 미소가 번집니다.
고역이 따로 나는 듯 들리지 않으면서 존재감과 공간감이 향상됩니다.
당분간 이 상태로 실내악과 성악, 그리고 소편성 재즈와 팝, 각종 독주곡을
즐길 예정입니다. 다시 대편성과 락 또는 멀리서 무대가 정연히 보여야 멋있는
곡들이 당기면 다시 다인오디오를 불러들일 것입니다.
그때까지 다인오디오는 머리에 장식을 한 채 저의 곁에서 음악감상을 할 겁니다.
아무튼 도사님 댁에서 음악을 듣고 나면 배움이 생기고 그 배움은 저의 집에서도
한몫을 하게 된다는 것을 다시 확인합니다. 자주 도사님의 도장에 들러야
되겠습니다.^^
저역의 살집이 없으며 중고역은 푸석하게 느껴져서 음악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나름 복기를 해보니, 다인오디오 스피커가 들어온 이래, 그 스피커의 분석적 능력으로
발견하게 된 앰프와 턴테이블의 문제를 계속 잡아내고 고치다 보니 음의 전체적인
느낌보다는 주파수 대역을 늘리고 왜곡과 잡음을 잡아내고 고치는 데 주로 힘썼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그런 과정에서 도이취 그라모폰의 음반에 수록된 베토벤의 음악에
마음을 쏟게 되어서 그리 편중된 결과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여주는 음역 자체는
넓지만 양감과 질감으로 나타나는 에너지는 분산되어 밋밋하게 들리며, 좀 멀리서 보이는
무대는 그럴듯해도, 음색과 음결이 갖는 흡인력은 물러난 상태였습니다.
오늘은 이곳의 현충일에 해당하는 국경일이어서 쉬는 날입니다. 그래서 오디오와
제법 씨름을 할 여유가 있었습니다. 이미 어제 포노 앰프를 구보다 설계의 TR에서 Zing의
진공관 버전으로 교체하니 우선은 중저역의 살집과 온기가 좀 더해졌습니다.
그래도 대형 스피커가 받쳐주는 당당함과 굵고 큰 음상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도사님께서 배려해주셔서 빌어 온 보작을 설치해서 앰프의 문제를 가름해보자
하였으나 제 스피커 캐비닛의 굵은 볼트가 보작의 고정용 구멍에는 맞지 않아 포기하고
그냥 사바 풀레인지가 붙은 상태에서 물려봅니다.
스피커 유닛은 8인치라도 통이 커서 그런지 음상이 크고 에너지가 있게 들립니다.
실제 저음은 다인오디오의 저음 한계인 38헤르츠 까지 소화하지 못하지만 100Hz
전후가 부풀어져서 실제 듣는 저음은 훨씬 풍부하게 느껴집니다. 중음에서도
유사한 향상이 있어서 음들의 위치가 앞으로 나오고 악기의 실재감이 살아납니다.
그러나 세상사 매사에 그렇듯, 다 좋아지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소리가
앞으로 나오니 음결은 설득력이 있어지는데 비해 오케스트라나 대형 합창단의
무대감은 다소 비 사실적 표현이 되며, 풀레인지의 소화 능력이 12KHz까지라서
고역이 공간에 퍼지는 싸~한 느낌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고역 스피커를 위에 추가해봅니다. 그랬더니 고역은 추가가 되어
심발에서 나오는 소리는 뚜렸해지지만 음상이 중간에 딱 박힌 풀레인지의
장점을 갉아먹는 것입니다. 이때 머리에 전구가 하나 켜집니다!
고역 스피커를 뒤를 향하게 방향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입에 미소가 번집니다.
고역이 따로 나는 듯 들리지 않으면서 존재감과 공간감이 향상됩니다.
당분간 이 상태로 실내악과 성악, 그리고 소편성 재즈와 팝, 각종 독주곡을
즐길 예정입니다. 다시 대편성과 락 또는 멀리서 무대가 정연히 보여야 멋있는
곡들이 당기면 다시 다인오디오를 불러들일 것입니다.
그때까지 다인오디오는 머리에 장식을 한 채 저의 곁에서 음악감상을 할 겁니다.
아무튼 도사님 댁에서 음악을 듣고 나면 배움이 생기고 그 배움은 저의 집에서도
한몫을 하게 된다는 것을 다시 확인합니다. 자주 도사님의 도장에 들러야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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